아동 누리망 게임중독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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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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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1월 16일 부산에서 컴퓨터 게임에 중독돼 있던 한 중학생 이 게임하는 것을 나무란다는 이유로 어머니를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충격적인 사건 이 발생했다. 수많은 아동·청소년들이 게임중독으로 정상적인 사회생활과 교육의 기회를 잃어버리고 있으며, 이는 개인뿐 아니라 가정과 사회의 문제로 확대되는 추세다.(한국정보文化센터2002 재인용) 이러한 생리적인 의존성이 약물이외에도 특정한 행동에 의해서 일어나게 될 경우도 있다. 아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가활동 인 전자게임에 있어서도 on-line 게임과 PC방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여가文化가 형성되어 가 고 있다. 유아들도 컴퓨터가 보편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컴퓨터와 관련된 경험과 지식을 갖 게 되어 컴퓨터는 아동들의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아동게임중독’ 을 예방 혹은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보고 이를 위해 우선 ‘아동게임중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개념, 원인 등)에 대해 살펴본 후, 현재 ‘아동게임중독의 실태’가 어떠한지, 그리고 예방, 치료를 위해 어 떤 제도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즉 강박 적인 행동상의 문제로, 성적행위, 도박, 도벽같은 행동에도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하지 않은 시기에 무방비상태로 누리망 게임에 노출될 경우, 이동의 신체적, 심리적 성장 을 크게 해칠 수도 있다. 정보화 사회는 정보의 대량 생산, 유통, 소비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사회로 컴퓨터를 활용한 시스템 중심의 사회를 말한다.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과몰입)의 위험성에 대한 지적은 이미 오래전부터 제기 돼 왔으나 그 심각성에 대해서는 아직도 인식이 부족한 실정이다. 즉 강박 적인 행동상의 문제로, 성적행위, 도박, 도벽같은 행동에도 적용될 수 있다.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과몰입)의 위험성에 대한 지적은 이미 오래전부터 제기 돼 왔으나 그 심각성에 관련되어는 아직도 인식이 부족한 실정이다. Ⅱ. 연구 내용 1. 아동게임 중독이란? 1) 중독의 정의 일반적으로 중독이란 술이나 마약, 담배 또는 기타 물질에 대한 심리적 의존이나 생리적 의존을 의미하며, 중독의 기준은 계속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강박적 갈구와 내성의 증가에 따르는 용량증가의 필요성, 그리고 그들 약물의 공급이 갑자기 단절되거나 양이 감소 되었 을 때 나타나는 금단증상의 출현 등으로 정의된다.
1) 게임중독의 증상
Ⅱ. 연구 내용
Ⅰ. 서론
2) 민간차원에서의 대응방안(方案)
Ⅱ. 연구 내용
2) 부정적 influence
목 차
Ⅴ. 참고한 문헌
순서
3. 누리망 게임의 effect
설명
Ⅰ. 서론
2) 아동의 定義(정의)
5. 게임중독의 증상
아동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보고서
1) 유아기와 아동기의 인터넷 사용實態와 주목적
Ⅱ. 연구 내용
2) 개인·심리적 요인
아동 인터넷 게임중독,게임중독
※ 부록
Ⅱ. 연구 내용
4) 게임중독과 아동
2. 누리망 게임중독의 원인(原因)
2) 우리나라의 인터넷 게임 중독 實態
1) 긍정적 influence
2) 증상의 분류
다.
1) 국가차원에서의 대응방안
1) 중독의 정이
1. 아동게임 중독이란?
일반적으로 중독이란 술이나 마약, 담배 또는 기타 물질에 대한 심리적 의존이나 생리적 의존을 의미하며, 중독의 기준은 계속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강박적 갈구와 내성의 증가에 따르는 용량증가의 필요성, 그리고 그들 약물의 공급이 갑자기 단절되거나 양이 감소 되었 을 때 나타나는 금단증상의 출현 등으로 정이된다된다. 아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가활동 인 전자게임에 있어서도 온라인게임과 PC방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여가문화가 형성되어 가 고 있다. 또한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하지 않은 시기에 무방비상태로 인터넷 게임에 노출될 경우, 이동의 신체적, 심리적 성장 을 크게 해칠 수도 있따 2011년 11월 16일 부산에서 컴퓨터 게임에 중독돼 있던 한 중학생 이 게임하는 것을 나무란다는 이유로 어머니를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충격적인 사건 이 발생했다. ‘아동게임중독’ 을 예방 혹은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보고 이를 위해 우선 ‘아동게임중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concept(개념), 요인 등)에 대해 살펴본 후, 현재 ‘아동게임중독의 實態’가 어떠한지, 그리고 예방, 치료를 위해 어 떤 제도나 프로그램(program]) 이 운영되고 있는지에 관련되어 살펴보고자 한다. 정보화 사회는 정보의 대량 생산, 유통, 소비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사회로 컴퓨터를 활용한 시스템 중심의 사회를 말한다.(한국정보문화센터2002 재인용) 이러한 생리적인 의존성이 약물이외에도 특정한 행동에 의해서 일어나게 될 경우도 있다. 또한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하지 않은 시기에 무방비상태로 인터넷 게임에 노출될 경우, 이동의 신체적, 심리적 성장 을 크게 해칠 수도 있다. 정보화 사회인 오 늘날 인터넷과 네트워크의 급속한 확산은 우리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낳고 있다. 아직 신 체적․정신적으로 미숙한 아이들에게 온라인게임이 미치는 영향을 지대하며, 특히 이러한 영향 력을 강하게 받은 경우 인터넷 게임중독으로 빠질 가능성이 높다. 2011년 11월 16일 부산에서 컴퓨터 게임에 중독돼 있던 한 중학생 이 게임하는 것을 나무란다는 이유로 어머니를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충격적인 사건 이 발생했다. 정보화 사회인 오 늘날 인터넷과 네트워크의 급속한 확산은 우리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낳고 있따 유아들도 컴퓨터가 보편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컴퓨터와 관련된 경험과 지식을 갖 게 되어 컴퓨터는 아동들의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1) 국가차원에서의 대응방안(方案)
1) 중독의 定義(정의)
6. 게임중독의 대안
아동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보고서 목 차 Ⅰ. 서론 Ⅱ. 연구 내용 1. 아동게임중독이란? 1) 중독의 정의 2) 아동의 정의 3) 인터넷 게임중독이란? 4) 게임중독과 아동 2. 인터넷 게임중독의 원인 1) 인터넷 게임자체의 특성 2) 개인·심리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인터넷 게임의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4. 아동 게임중독의 실태 1) 유아기와 아동기의 인터넷 사용실태와 주목적 2) 우리나라의 인터넷 게임 중독 실태 5. 게임중독의 증상 1) 게임중독의 증상 2) 증상의 분류 6. 게임중독의 대안 1) 국가차원에서의 대응방안 2) 민간차원에서의 대응방안 Ⅲ. 결론 Ⅳ. 과제를 마치며 Ⅴ. 참고문헌 ※ 부록 Ⅰ. 서론 오늘날 현대사회를 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아직 신 체적․정신적으로 미숙한 아이들에게 on-line 게임이 미치는 effect을 지대하며, 특히 이러한 effect 력을 강하게 받은 경우 누리망 게임중독으로 빠질 가능성이 높다. ‘아동게임중독’ 을 예방 혹은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보고 이를 위해 우선 ‘아동게임중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개념, 원인(原因) 등)에 대해 살펴본 후, 현재 ‘아동게임중독의 실태’가 어떠한지, 그리고 예방, 치료를 위해 어 떤 제도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지에 마주향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수많은 아동·youth들이 게임중독으로 정상적인 사회생활과 교육의 기회를 잃어버리고 있으며, 이는 개인뿐 아니라 가정과 사회의 문제로 확대되는 추세다.
6. 게임중독의 대안
Ⅲ. 結論
1. 아동게임 중독이란?
※ 부록
1) 중독의 정이
4. 아동 게임중독의 實態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게임중독과 아동
3) 環境적 요인
2) 민간차원에서의 대응방안





목 차
2) 부정적 effect
1) 긍정적 effect
아동 누리망 게임중독에 대한 보고서
4. 아동 게임중독의 실태
3) 누리망 게임중독이란?
2. 인터넷 게임중독의 요인
Ⅲ. conclusion(결론)
3. 인터넷 게임의 influ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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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중독이란 술이나 마약, 담배 또는 기타 물질에 대한 심리적 의존이나 생리적 의존을 의미하며, 중독의 기준은 계속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강박적 갈구와 내성의 증가에 따르는 용량증가의 necessity , 그리고 그들 약물의 공급이 갑자기 단절되거나 양이 감소 되었 을 때 나타나는 금단증상의 출현 등으로 定義(정의)된다 (한국정보文化(문화)센터2002 재인용) 이러한 생리적인 의존성이 약물이외에도 특정한 행동에 의해서 일어나게 될 경우도 있따 즉 강박 적인 행동상의 문제로, 성적행위, 도박, 도벽같은 행동에도 적용될 수 있따
1. 아동게임중독이란?
1) 게임중독의 증상
2) 아동의 정이
1) 누리망 게임자체의 特性(특성)
Ⅳ. 처리해야할문제를 마치며
2) 증상의 분류
오늘날 현대사회를 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아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가활동 인 전자게임에 있어서도 온라인게임과 PC방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여가文化(문화)가 형성되어 가 고 있따 게임 environment의 變化(변화)가 단순한 여가수단․ 매체의 變化(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신 체적․정신적으로 성장과정에 있는 아동들의 생활양식에 많은 influence을 미치고 있따 아직 신 체적․정신적으로 미숙한 아이들에게 온라인게임이 미치는 influence을 지대하며, 특히 이러한 influence 력을 강하게 받은 경우 인터넷 게임중독으로 빠질 가능성이 높다. 누리망 중독, 게임중독(과몰입)의 위험성에 대한 지적은 이미 오래전부터 제기 돼 왔으나 그 심각성에 마주향하여 는 아직도 인식이 부족한 실정이다. 수많은 아동·靑少年(청소년) 들이 게임중독으로 정상적인 사회생활과 교육의 기회를 잃어버리고 있으며, 이는 개인뿐 아니라 가정과 사회의 문제로 확대되는 추세다. 게임 환경의 변화가 단순한 여가수단․ 매체의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신 체적․정신적으로 성장과정에 있는 아동들의 생활양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아들도 컴퓨터가 보편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컴퓨터와 관련된 경험과 지식을 갖 게 되어 컴퓨터는 아동들의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게임 環境의 변화가 단순한 여가수단․ 매체의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신 체적․정신적으로 성장과정에 있는 아동들의 생활양식에 많은 effect을 미치고 있다. 정보화 사회는 정보의 대량 생산, 유통, 소비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사회로 컴퓨터를 활용한 시스템 중심의 사회를 말한다.
5. 게임중독의 증상
3) 인터넷 게임중독이란?
아동 누리망 게임중독에 대한 보고서
1) 유아기와 아동기의 누리망 사용실태와 주목적
Ⅳ. project를 마치며
1) 인터넷 게임자체의 특성
Ⅰ. 서론
2) 우리나라의 누리망 게임 중독 실태
3) environment적 요인
2) 개인·심리적 요인
1. 아동게임중독이란?
Ⅴ. 출처
Ⅰ. 서론
1) 중독의 定義(정의)
오늘날 현대사회를 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정보화 사회인 오 늘날 누리망 과 네트워크의 급속한 확산은 우리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광범위한 파급결과 를 낳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