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소재 나·중 관계 설화의 성격과 민족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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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19:0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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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신라와 china의 관계에 입각한 歷史적인 상황이 작품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으며 작품은 歷史의 어떤 면을 어떻게 형상화하고 있는가를 살펴 작품의 歷史적 성격을 밝혀낸다. 넷째, 문제의 설화에 내포되어 있는 민족의식을 추출하여 그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한 뒤 그것이 작품의 구조적 성격, 歷史적 성격, 사상적 성격과는 어떤 관계에 있는지 살핀다.
삼국유사소재 나·중 관계 설화의 성격과 민족의식*
삼국유사소재나[1].중관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Ⅰ. 머리말 Ⅳ. 나·중 관계 설화의 사상적 성격
Ⅱ. 나·중 관계 설화의 구조적 성격 Ⅴ. 작품의 성격과 민족의식
Ⅲ. 나·중 관계 설화의 歷史적 성격 Ⅵ. 맺음말
I. 머리말
『삼국유사』에는 신라와 china의 관계를 다룬 설화가 많이 실려 있는데, 그 대부분은 뚜렷한 문제의식을 지니고 있따 이 글은 그러한 설화들을 모두 찾아내어 작품의 여러 가지 성격과 민족의식을 밝혀내는 데 목적을 둔다. 작품 속에서 신라와 china의 관계에 불교가 개입하여 어떤 구조적 기능과 의미 창출의 기능을 수행하는지 확인한다.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다. 첫째, 나·중 관계 설화의 구조를 分析(분석)해 그 구조적 성격을 파악한다. 대상 작품에 나타난 나·중 관계는 그 작품의 대립구조와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주로 대립구조를 문제삼는다. 이런 작업을 통해…(투비컨티뉴드 )
삼국유사 소재 나·중 관계 설화의 성격과 민족의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셋째, 문제의 설화가 지닌 사상적 성격을 살피되 실제로는 거의 불교사상 일색이므로 불교사상을 문제삼는다. 삼국유사소재나[1].중관 , 삼국유사소재 나·중 관계 설화의 성격과 민족의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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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 소재 나·중 관계 설화의 성격과 민족의식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민족의식을 미리 내세우는 이유는 그것이 다른 민족과의 관계에서 비로소 분명하게 성립될 수 있는 것이고 문제의 나·중 관계 설화야말로 바로 그런 것을 매우 풍부하게 지니고 있을 것이라 예상되기 때문이다
『삼국유사』는 그 편술자가 몽고의 내침으로 민족사가 위기에 처했던 시대에 민족의 정신적·문화적 전통에서 자주적 역량을 찾아 결집해 위기를 극복하자는 의도에서 이룩된 것이기에 수록 설화의 대부분이 중요한 歷史의식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나·중 관계 설화는 그런 성격을 특히 풍부하게 집약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청된다된다. 더욱이 『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나·중 관계 설화 모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진 바 없으므로 그 연구사적 의의는 크다고 할 수 있따
설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범위와 방법으로 논의를 진행하기로 한다.